Home > 공기 > 공기의 조성 > 소원을 들어주는 용액 (매직쇼)
이산화탄소와 수산화나트륨 수용액의 중화반응을 이용한 Science Magic Show!
10분 고-화Ⅰ, 중2-Ⅱ, 초6-1-Ⅴ
 
 
  수산화나트륨 수용액, 페놀레드 지시약, 넓적 바닥 플라스크(500mL), 고무마개, 스포이트
 

1. 500mL 플라스크에 물을 절반보다 조금 적게 넣는다.
2. 수산화나트륨 수용액을 몇 방울 떨어뜨린다. 떨어뜨리는 양은 수산화나트륨의 농도에 따라 적절히 조절하면 된다. 보통 1M 수용액일 때 3-4방울 정도 떨어뜨리면 적당하게 실험할 수 있다.
3. 페놀레드 지시약을 4-5방울 떨어뜨린다. (지시약의 양도 용액의 색깔을 보고 적절히 조절하면 된다.) 용액의 색깔이 자주색으로 변한다.

 

플라스크 속의 용액을 들어 보이면서 '자... 이 용액은 소원을 들어주는 용액입니다. 용액의 색깔이 변하면 여러분의 소원이 꼭 이루어지는 것입니다.'라는 적당한 말을 한 다음 학생들에게 플라스크 입구에 대고 소원을 속삭이게 한다.
여러 명의 학생에게 소원을 빌게 하고 마지막으로 마술사가 플라스크 입구에 대고 주문을 외운다. '@#&%*^%$#......소원아 이루어져라 얍'하고 외친 후 고무마개를 닫고 세차게 흔들어 준다.
용액의 색깔이 노란색으로 변한다.

 

* 이 반응은 수산화나트륨과 입김 속의 이산화탄소의 중화반응을 이용한 것이다. 페놀레드 지시약은 염기성에서 자주색, 산성에서 노란색을 나타낸다.

* 몇 번 연습을 해보면 색깔 변화에 대한 감각이 생기게 된다. 학생들에게 소원을 말하게 한 후 한번씩 플라스크를 흔들어서 이산화탄소가 잘 녹게 해 주면서 용액의 색깔을 관찰해보면 용액의 색이 조금씩 연해지면서 약하게 노란색이 나타나게 된다. 그 때 고무마개를 막고 세차게 흔들어 주면 노란색으로 변하게 된다.

* 플라스크 속의 용액의 양이 너무 많으면, 공기의 양이 상대적으로 적어져서 충분한 양의 이산화탄소를 공급하기 어렵다.